
취준 TIP
커피챗, 취업에 도움 되나요? 어떻게 하는건가요?
2024. 12. 11 작성
요즘 취업 시장에서 "커피챗 하실래요?" 라는 말이나 "커피챗을 통해 취업에 도움이 되었다"는 등 "커피챗" 이라는 워딩을 들어보셨을거에요.
"나 일개 취준생인데, 나도 커피챗 할 수 있나?"
"커피챗 어떻게 신청하지?"
"커피챗 하게 되면 무슨 얘기하지?"
✔️ 이런 고민 있는 분들이었다면, 여기서 모두 해결하고 가세요!
1. 커피챗이란?
- 커피챗은 현직자와 30분~1시간 정도 짧게 대화를 나누며, 직무, 회사, 산업에 대한 정보를 얻는 네트워킹 활동을 말해요. 현직자와 현직자가 만나서 서로의 회사와 직무에 대해 공유하기도 하고, 현직자와 취업 준비생이 만나서 QNA를 주고 받기도 합니다. 지금 당장은 현직자 분이 취준생에게 일방적으로 가르쳐주는 것으로 보일 수 있겠지만, 커리어라는 것은 굉장히 장기적인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언젠가 도움을 주셨던 현직자 분께 여러분이 도움이 되는 날이 올 수 있어요!
- 취업 준비 과정에서 커피챗이 중요한 이유는 직무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를 높이고, 실제 회사에 대해서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직자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는 취업 준비생에게 가장 정.확.한 직무 탐색의 기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오프라인으로는 보통 커피 한잔과 함께 이뤄지며, 온라인 미팅으로도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담 없이 대화가 오가는 방식이 주를 이룹니다.
2. 커피챗이 정말 취업에 도움이 되나요?
네, 간접적으로도, 직접적으로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 간접적으로는, 현직자의 이야기를 들으며 직무 이해도를 높이고, 산업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어요. 해당 회사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음으로써 가고싶은 회사에 대해 더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실제 현직자가 보는 '필요한 경험'이나 '필요한 자격증' 등이 무엇인지도 알 수 있고, 추가적으로 준비하면 눈에 띄는 지원자가 되는 꿀팁 등도 알게 될 수 있어요!
- 직접적으로는, 서류 작성과 면접 준비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실제로 렛츠커리어 참여자 분들 중 용기 내어 본인이 가고 싶은 회사의 현직자 분께 컨택하여 서류에 대한 조언을 받거나 면접에 대해 질문을 하는 분들이 있어요.
3. 커피챗 어떻게 신청할 수 있나요?
커피챗을 하고 싶어도 내가 알고 있는 현직자가 없다면 커피챗을 못하는 걸까요? 아닙니다!
- 링크드인을 통해서 커피챗을 신청할 수 있어요. 링크드인에서 내가 가고 싶은 회사, 직무 현직자를 찾고 1촌 맺기 후 DM을 보내보세요.
- DM 내용은 이 정도여도 충분합니다!
안녕하세요, ○○○님. 저는 ○○ 직무를 희망하는 취업 준비생 ○○○입니다.
귀하께서 현재 [직무/회사/산업]에서 활동 중이셔서 짧게라도 인사이트를 듣고 싶어 이렇게 연락드립니다.
바쁘시겠지만, 시간 되실 때 커피챗 한번 부탁드려도 될까요?
OO님이 괜찮으신 시간과 장소로 제가 맞추겠습니다!
4. 커피챗에서 무슨 이야기를 하면 좋을까요?
- 기본적으로 커피챗은 본인이 궁금한 것을 물어보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무턱대고 "합격하는 방법 알려주세요" 라고 물어본다면 현직자 분께서 도와주고 싶다는 마음이 들지 않을거에요. 커피챗은 '대화' 이기 때문에, 시간을 내준 상대를 배려하며 대화해봅시다!
- 일단, 간단한 자기소개로 시작해주세요. 전공이 무엇인지, 어떤 진로 관련 활동들을 해왔는지, 왜 해당 직무/산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소개해주세요. 현직자 분께서도 여러분이 어떤 사람인지 잘 알수록 더 잘 도와주실 수 있을거에요.
- 서로 자기소개가 끝난 후 바로 취업 관련 질문을 하기보다는 현직자 분이 편하게 이야기하실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주세요. 그 분이 지금 하고 계신 업무나 프로젝트를 물어봐도 되고, 최근에 어려웠던 일이나 재밌었던 일을 물어봐도 좋아요. 또한, 현직자 분께서 걸어온 커리어패스나 직무 선택 이유도 물어봐주세요. 본인의 경험이나 지식이 타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도록 경청하는 태도도 잊지 마세요! 그 분이 어떻게 이 직무와 산업에 도달하게 되었는지 쭉 듣는 것이 가장 좋은 커리어 탐색 기회입니다.
- 마지막으로, 취업/이직 관련된 조언을 구하세요! 이력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를 쓰며 어려웠던 점이나, 해당 회사/직무에 지원하기 위해서 추가적으로 경험을 쌓으며 궁금했던 점, 면접에서 중요하게 보는 것 등 물어보시면 됩니다. 이력서를 준비해가서 보여드리면서 "이런 이력서에서는 어떤 점이 눈에 들어오나요? 어떤 내용이 부족한가요?" 등을 물어보실 수도 있어요. 준비해가는 만큼 배울 수 있습니다.

커피챗 이야기 주제 TIP
5. 커피챗에서 잊지 말아야할 에티켓
가장 중요하게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에티켓' 입니다. 커피챗은 결국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시간'을 나눠주는 일입니다. 그 분의 시간이 헛되지 않게 에티켓을 잊지 말아주세요!
- 커피챗 시작 시간에 늦지 마세요.
- 꼭 준비된 상태로 커피챗을 시작하세요. 어떤 것을 물어볼지, 고민이 무엇인지 본인이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커피챗 이후 감사 인사를 잊지 마세요. 그날의 커피챗이 어떤 면에서 도움 되었는지 간략하게 요약해서 감사 인사를 보내는 것까지가 커피챗의 절차라고 생각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추후에 취업에 성공한다면 몇개월, 몇년이 지난 후라도 소식을 전해주세요! 커피챗에 응했던 현직자 분께 그만큼 보람찬 일이 없을거에요.
안녕하세요, ○○○님.
오늘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내용 덕분에 ○○ 직무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추천해주신 자료도 꼭 확인해보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좋은 하루 되세요!
커피챗은 생각보다 간단하고 누구나 시도할 수 있는 네트워킹 방법입니다. 거창한 준비나 대단한 스펙이 없어도, 진심 어린 질문과 대화를 나누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충분합니다. 현직자를 직접 만나 얻는 인사이트는 온라인에서 찾아볼 수 없는 깊이 있는 이야기가 될거에요. 처음에는 어색하거나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한 번의 시도가 새로운 기회와 네트워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커피챗을 통해 얻은 배움을 자신의 커리어에 적용하며 성장해 나가세요. 주저하지 말고 오늘 바로 첫 커피챗을 시작해보세요! 😊